센텀정형외과 신경외과

본문 바로가기

골절

소아의 골격계는 성인과 달리 다음의 몇 가지 특징이 있으며, 이로 인하여 같은 부위에 골절이 발생해도 골절의 양상, 치료 과정, 그리고 예후가 크게 다릅니다..

호발하는 골절

어떤 사고로 부상을 당하였는지, 즉, 사고 경위에 따라 다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놀이나 운동 중에 넘어지거나 뛰어내리다가 팔을 뻗은 채 손을 지면에 짚으면서 골절을 당하는 경우인데, 손목과 앞팔뼈(요골과 척골), 팔꿈치, 빗장뼈(쇄골) 등의 순서로 잘 다칩니다.

교통 사고의 경우에는, 특히, 보행자 사고에서 자동차의 범퍼와 접촉되는 넙적다리뼈(대퇴골)이나 종아리뼈(경골과 비골)가 흔하고, 2차적으로 차의 본넷 부위에 가슴이 충격된 다음, 넘어지면서 머리를 다치는 경우가 전형적인 양상입니다. 또한, 닫히는 문에 손이 충격되면 손가락 골절이 잘 생깁니다. 그 외에 어린이에서 볼 수 있는 특수한 골절 유형으로, 분만 시 난산인 경우의 쇄골 골절, 소아 학대에 의한 팔다리, 늑골 및 두개골 등의 여러 부위 골절이 있습니다.

성인과 다른 골절 양상

어린이의 뼈 조직은 여린 나뭇가지처럼 탄성이 있어서, 완전 골절이 되지 않고 휘거나 융기를 만드는 불완전 골절인 경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조각으로 뼈가 골절되는 분쇄 골절이 어른 보다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골단판 (골성장판)

성장기 어린이의 뼈는 많은 부분이 아직 연골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특히, 팔이나 다리뼈의 양쪽 끝 부분, 즉, 관절에 가까운 부위는 골단이라 하고, 골단에 인접한 부위에는 뼈가 성장하는 부위가 있어서 이 부위를 골단판(또는 골성장판)이라고 합니다. 이 부위는 어른과 달리 많은 부분이 연골로 이루어져 있으며, 나이가 어릴수록 연골 성분이 많습니다. 연골은 단단한 뼈 조직보다 외력에 약하기 때문에 어린이의 골절에서는 골단판(골성장판) 골절 (그림)이 흔하며, 이 부위가 손상되면 성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과 다른 치료방법

어린이는 나이가 어릴수록 골절이 치유되는 속도가 빠르고, 정확한 위치로 뼈가 붙지 않은 경우에도 자연 교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소아 골절의 대부분은 골절 부위를 맞추고 석고 캐스트(기브스) 등으로 일정 기간 고정하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잘 치료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팔꿈치의 골절 등 특정 부위는 비수술적 방법보다 수술이 훨씬 좋은 결과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근래에는 교통사고 등에 의한 심한 골절, 여러 부위의 골절 등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어른의 골절과 비슷한 방법의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골절 치유 속도가 빨라 유합이 잘되는 점이 성인 골절 치료보다 장점이기도 하지만, 초기 진단이 부적절하게 되어서 치료 시기를 놓친 경우, 이미 골유합이 이루어져 치료가 더욱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전문가에 의한 초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성인 골절의 경우 장기간의 석고 고정을 하는 경우, 관절의 강직이 흔하게 발생하므로 조기 물리치료가 요하는 경우가 많으나, 소아 골절에서는 골절 유합 기간 고정을 하여도, 장기간 지속되는 관절 강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어른과 같은 물리치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합병증과 예후

소아 골절은 비수술적 치료로 잘 치유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뼈가 붙지 않거나(불유합) 유합이 지연되는(지연유합)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나, 자연 교정되는 범위를 넘어서는 무리한 비수술적 치료를 계속하다가 부정유합이 되는 경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골절된 팔이나 다리로 혈액 공급이 증가하기 때문에 성장이 자극되어 뼈가 유합된 후에 정상측 팔이나 다리보다 길이가 길어지는 과성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성장은 대퇴골(넙적다리뼈) 중간부위 골절에서 가장 흔하며, 학동기 전후의 어린이에 많습니다. 골단판(골성장판) 손상에 의하여 성장 장애가 발생하면 뼈의 짧아지거나 휘는 변형을 보일 수 있습니다(그림). 이러한 합병증은 실제 나타나더라도 대부분 정상에 가깝게 교정이 가능합니다.

성장판 손상

어른과 달리 성장기 어린이의 뼈에는 관절부근에 팔이나 다리의 길이 성장을 담당하는 부위가 있는데 이 부위를 성장판이라고 합니다. 성장판은 뼈보다 약한 연골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력에 약하기 때문에 어른과 달리 어린이가 다쳤을 경우 성장판 손상이라는 특별한 형태의 골절이 생길 수 있고 만약 이 부위가 손상되면 나중에 성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발 부위

성장판 손상은 손목주위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며 무릎주위나 팔꿈치주변의 성장판에서도 비교적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응급 조치

어린이가 관절 부위를 다쳐 통증이 있으면서 부어오르는 경우, 먼저 성장판 손상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손상 부위를 부목 등으로 적절히 고정하여 더 이상의 손상을 방지해야 하며 얼음찜질로 통증을 완화시키고 부종을 줄이는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치료방법

충분한 예방대책에도 불구하고 팔 다리의 관절부위를 다친 경우 성장판 손상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빠른 시간내에 정형외과 전문의로부터 진찰을 받게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예후

소아의 모든 뼈 손상 중 성장판 손상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5%정도이며 이 중 약 10~30%에서 나중에 성장장애가 발생하거나 변형이 초래되어 팔이나 다리가 짧아지거나 휘어질 수 있습니다. 변형이나 성장장애와 같은 합병증은 연골로 되어 있는 성장판이 외상으로 인해 조기에 골조직으로 변하면서 유합되어 그 부분의 성장이 멈추게 됨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예방법

성장판 손상의 예방책으로는 굳어져 있는 관절을 사전에 부드럽게 풀어주기 위해 스트레칭과 같은 준비 운동을 충분히 시키고 안전한 장소에서 헬멧이나 관절보호대 같은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 시킨 후 인라인 스케이트나 자전거 등을 타게 해야 할 것입니다.

call center 041-425-0099 진료시간 안내 야간진료 안내 입·퇴원 안내 오시는길 안내 증명서 발급 안내 치료센터 바로가기 어깨치료척추치료 무릎치료수부치료 족부치료고관절치료 카카오채널

천안센텀정형외과신경외과병원 개인정보처리방침 비급여비용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고속철대로147 우성메디피아
상호명 : 천안센텀정형외과신경외과병원 사업자등록번호 : 312-92-37157 대표자명 : 김우석

COPYRIGHT(C) CENTUM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센텀 고객센터

041-425-0099

FAX . 041-425-0098

센텀 진료시간 안내

  • 월 ~ 금
    토요일
    공휴일
    점심시간
    일요일
  • 09:00 ~ 20:00
    09:00 ~ 15:00
    09:00 ~ 13:00
    13:00 ~ 14:00
    휴진
야간진료안내
카카오채널